Cheongna International Library

인천 청라국제도시제1공공도서관신축공사 설계

 

Community Loop

 

당신의 도서관을 즐겨라.

도서관은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이다. 따라서, 단순한 지식의 저장을 넘어 다양한 지역커뮤니티의 중심으로서, 다양한 계층의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어린이를 위한 놀이공간, 문화교실 등 다양한 공간들이 독서, 전시 전망 등 문화 기능이 강화된 옥상공원과 함께 도서관 공간과 함께 적층된다. 각 프로그램들의 레이어는 기울어진 판과 오프닝을 통해 다양하게 시각적으로 연결되고 소통하며 자연스러운 접촉을 반복하게 한다.

 

지식의 거리를 경험하다.

청라도서관에서는 서가를 십진분류법에 맞추어 선형으로 늘어세우고 처음과 끝이 이어지는 지식의 순환 공간을 제안한다.이것은 입구 로비 위에 떠 있으면서 오픈된 공간을 통해 지식의 장소를 경험한다. 이용자들에게 종합적 정보와 함께 새로운 도서관의 체험을 제공한다.

 

지식을 쇼핑하다.

도서관은 각자가 필요한 지식을 찾는 목적형의 공간일 뿐 아니라 다양한 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 활동의 공간이다. 내부순환공간을 따라 이러한 경험이 더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획 서적, 신간 등 평대 방식으로 책을 전시하는 영역을 추가하여 서가를 다양한 방식의 책의 진열 방식을 통해 사람들이 흥미와 호기심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순환하는 열람공간의 외부에 위치하여 이용자들에게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이제 천천히 둘러보며, 새로운 쇼핑을 즐겨보자.

 

다양한 방법의 책읽기를 즐기다.

기존의 책상외에 다양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이 고려된 열람공간을 제안한다. 순환하는 열람공간을 따라 배치된 2인, 4인용 책상 사이에는 다양한 방식의 열람공간이 삽입된다. 이들은 각각 공원을 향한 전망, 외부테라스, 편안하게 앉는 평상, 토론이 가능한 세미나형, 안락의자가 있는 응접실형 등으로 다양한 ‘책읽기’를 담아내며, 마치 쇼윈도처럼 드러난다. 특히 공간의 중심에는 계단형으로 설치되어 다른 사람들이 책읽는 모습, 아이들의 모습 등을 볼 수 있는 마치 열린 극장의 모습과 같을 것이다. 결국, 다양하게 중첩된 문화 행위는 입면을 통해 외부로 자연스럽게 드러나며 도서관을 상징할 것이다.

 

 

DATE

2012.10~2015.07

ORGANIZATION

LH공사 LH Corporation

KEYWORD

Library, Publicness, Community

PHOTOGRAPHER

황규백

Category

ARCHITECTURE

Tags
ARCHITE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