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동양기전아산공장신축공사 설계 및 감리
Community Street
중정과 아트리움
전면에 위치한 사무동과 공장동 사이에 자연광 가득한 긴 아트리움을 공장동 사이에는 채광과 환기를 위한 중정을 계획하였습니다. 주변에 편의시설이 거의 없는 환경에서 이 중정과 아트리움은 직원들의 일상에 여유를 주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녹지공간, 수공간 등 작업시간 중간의 잠깐의 휴식시간에도 쾌적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떠있는 박스
증축을 의뢰받았을 때 당초계획보다 큰 볼륨이 필요한 상황이었고 아트리움을 없애고 시설들을 넣은 방식을 발주처에서 제안하였습니다. 아트리움을 유지하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이 볼륨들을 아트리움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공장동과 사무동에서 필요한 회의공간을 묶어서 아트리움에 떠있는 2개의 박스를 계획하였습니다. 이 박스들은 100m가 넘는 아트리움 공간을 분절하면서 각각의 특색있는 공간들을 만듭니다. 회사 홍보를 위한 공간, 자연 속 휴식 공간, 체육활동 등 함께 활동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뉘어 집니다.
다양한 활동이 펼쳐지는 가로
공장에서 일어나는 공동의 활동들, 회의, 휴식, 체육, 식사 등은 이 아트리움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동선을 중첩시켜 생산직에 있는 사람들과 사무직의 사람들 간의 접촉의 기회를 늘리고 서로의 시각적인 소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회사의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 지는 회의공간이 그 중심에 있어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 이 가로를 통해 직원들이 생활에 여유를 더하고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하고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기대합니다.
2012.12~2013.11
㈜동양기전 DY Auto
Factory, Public Street, Community
ARCHITECTURE